부동산, 현금 증여세 계산방법
최근에는 부동산 거래가 어려워 지고 양도세도 많이 내게 되면서 매도보다 증여로 눈을 돌리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여세의 경우에도 금액에 따라 세액이 커질 수 있어 양도세와 증여세 중 어떤 것이 이익일지 잘 고려 해 보아야 하는데요. 예를들어 자녀에게 5억원을 증여 할 경우 증여세는 약 7,7000만원이지만 10억원을 증여 할 경우 증여세는 두배인 1.5억이 아니라 2.2억 정도가 됩니다.
증여세 계산방법은 그 금액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기본적으로 직계존비속의 경우 5천만원, 배우자의 경우 6억원을 공제 하고 남은 금액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1억원, 5억원, 10억원, 30억원 구간에서 증여세율이 달라지는 만큼 부담부증여 등을 활용하여 절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증여세 자동계산기
증여세는 비교적 세율이 간단하여 계산이 어렵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항상 만일을 위하여 증여세 자동계산기를 통하여 세율까지 함께 확인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여 할 때에도 세대를 건너뛰어 손자에게 증여하는 것인지, 받는 사람이 미성년자인지, 부담부증여인지, 비과세액은 얼마이고 과거에 동일인에게 증여 한 적이 있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하는데요.
증여세 계산기에서 이런 모든 항목을 다 체크 하면서 증여세 자동계산기를 이용하면 보다 정확한 증여세율 계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증여 받는 사람이 부담해야 할 취득세도 함께 계산 할 수 있으므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