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금·비용계산기

네이버 관세계산기(관부가세계산기) 믿지마세요! 관세청 관세계산기 확인 필수

해외직구 관세부과기준, 관세계산법

관세는 해외에서 직구를 하는 경우인지, 여행을 갔다가 물건을 산 것인지, 혹은 해외에서 거주하다가 이삿짐으로 물건을 가지고 들어오는 경우인지에 따라 모두 다르게 적용 됩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내는 관세가 바로 해외직구에 대한 관세인데요. 미국의 경우 대부분의 물건이 200달러까지 목록통관 대상이며, 관부가세가 면제됩니다. 다만 기능성화장품, 영양제, 음식물 등 일부품목에 대해서는 목록통관이 되지 않아 150달러까지만 관부가세가 면제되고 150달러 초과시에는 총 금액에 대하여 관세와 부가세가 과세됩니다. 따라서 한국보다 조금 더 싼 가격 혜택을 위해 직구를 한다면 반드시 관세 범위 내에 들어 오도록 가격 선을 잘 맞추어야 하겠습니다.

네이버 관세계산기와 관세청 관세계산기 비교
네이버 관세계산기와 관세청 관세계산기 비교

네이버 관세계산기(관부가세계산기), 관세청 관세계산기 비교

그렇다면 네이버 관세계산기를 사용 해서 금액을 맞추면 될까요? 사실 미국 직구의 경우에는 달러를 기준으로 200달러, 혹은 150달러까지 맞추면 되기 때문에 환율을 신경 쓸 필요도 없고 네이버관세계산기를 사용 하여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유럽에서 직구를 할 경우에는 유로를 달러로 환산하여 150불 초과시 관부가세가 붙는데요. 이 과정에서 네이버 관세계산기 환율과 관세청 관세계산기 환율이 달라 간혹 억울하게 관세를 무는 경우가 있습니다. 네이버관세계산기에서 비교적 여유있는 금액으로 계산 되었는데 실제로 관세청에서는 다른 환율을 적용하여 관세를 물게되는 것 인데요. 위 사진만 보아도 관세청에서는 1유로당 1367.59원을 적용하고 있지만 네이버 관세계산기는 1유로당 약 1487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관세계산기 환율이 더 비싼 경우에는 괜찮지만, 반대 방향으로 차이가 나는 경우 예상치못한 관세로 손해를 볼 수 있으니 반드시 관세청 관부가세계산기를 이용하여 해외직구 관세기준에 맞는 금액인지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