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계산기
종부세 계산 방법
종부세는 1주택자의 경우 보유 한 부동산의 공시지가에서 11억까지 공제 됩니다. 원래 9억까지 공제 되었다가 올해 법이 개정 되면서 11억으로 그 기준이 상향 되었는데요. 따라서 공시지가에서 11억을 기본 공제 한 다음 나머지 금액에 조건에 따른 세율을 곱하면 되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대상, 기준
종부세는 기본적으로 공시지가 9억을 기준으로 매년 11-12월에 고지 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공시지가 11억을 기준으로 고지 될 텐데요. 6월 1일 부동산 소유자를 기준으로 하므로 6월 전에 부동산을 매도했다면 해당 물건은 종부세 납세 대상이 아니며, 6월 1일에 물건을 매수 했다면 해당 물건부터 종부세 납세 대상이 됩니다. 공동명의의 경우 종부세 기준 개정에 해당되지 않아, 부부가 각 6억원씩 총 12억원까지 공제 받게 됩니다.
종부세 계산기
종부세 계산기를 이용하면 보다 구체적으로 자신의 상황과, 다주택자인지 1주택자인지 여부, 기준 연도와 법인여부를 확인하여 종부세 예상 납부 세엑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공동명의 종부세 비교
단독명의는 종부세 기준이 11억, 공동명의는 12억이 되면서 단독명의와 공동명의의 차이가 거의 없어졌는데요. 오히려 단독명의는 고령자 공제, 장기보유 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세금 측면에서 더 유리해 질 수 있습니다. 이런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공동명의로 세금을 관리 하다가, 고령자 공제나 장기보유 공제가 가능해지는 시점에 1가구 1주택 특례를 신청하여 납세의무자를 지정하면 단독명의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